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엄마는 이미 충분한 엄마입니다. 완벽한 엄마가 되려고 하지 마세요.

by growth1979 2025. 6. 11.
반응형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속 엄마들은 정말 다재다능하고 아이들의 필요를 다 채워줄 뿐 아니라 현실 속 나와는 거리가 멀어보입니다.

자랑하고 드러내는 문화 속에서 우리는 수 많은 영상들과 사진들에 노출이 되어 현실과 화면 속 세상은 너무도 다르고 자칫 열등감과 비교의식에 빠지기 쉽습니다.

 

저도 과거에 맘카페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서, 나는 무능한 엄마고 제대로 할 줄 아는 것도 없는 자격미달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어요. 

 

우리가 경험하는 화면 속 이미지는 사실 그 영상을 위해 만들어지고 조작이 된 공간입니다. 그런 엄마는 사실 존재하지 않지요.

대본이 있거나 필터를 씌우기도 하고 항상 고생하고 힘든 과정들은 그곳에 담기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모습, 행복한 모습만을 보여주지요.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건 완벽한 모습의 능력자 엄마가 아니라 그냥 있는 그대로 아이를 사랑해주는 내 곁에 있는 엄마면 충분합니다. 김영아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엄마인 나 하나 바로서자는 위로의 메시지를 들으면서 눈시울이 붉어졌던 기억이 있어요. 

 

충분한 엄마, 나름 괜찮은 엄마, 나 다운 엄마가 되면 그것으로 이미 좋은 엄마입니다.

 

다른 엄마들과 비교할 필요도 없고 너무 아이에게 뭐든 다 해주려고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는 알아요. 엄마의 사랑을 느끼고 곁에 있어주는 존재로서도 사랑받고 있고 더 무언가를 바라지 않습니다.

 

물건들, 최신 유형하는 아이템들은 잠시 아이를 즐겁고 재밌게 해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런 것들로 아이 방을 꾸미려 애쓰기 보다는 아이 말을 귀담아 들어주고 아이와 잠시 놀아주고 놀이터에 나가서 아이와 함께 있는 그 시간을 즐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남들이 사는 아이용품은 유행따라 변합니다. 그것이 없었던 우리 어린시절을 생각해보면, 우리는 이미 작은 것에도 즐거워했으며 그냥 뛰어놀고 친구와 함께 있는 시간 자체, 부모님과 손잡고 거닐고 놀러갔던 기억과 추억이 남습니다. 

 

이미 충분하고 멋진 엄마라는 내용으로 인성칼럼을 작성하였습니다. 

나는 이미 능력있고 너무 괜찮은 엄마라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거에요. 그리고 당신의 존재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이미 축복입니다. 

엄마를 대신 해줄 사람은 없어요. 다른 멋지고 예쁘고 뭐든 다 해주는 엄마가 아닌 나를 사랑하는 엄마를.. 아이는 원합니다. 

 

https://www.edunet.or.kr/176/?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65146362&t=board

 

완벽한 엄마는 없다, 하지만 충분히 좋은 엄마는 될 수 있다 : 인성교육 자료, 콘텐츠 나눔터

 아이가 아프거나 슬퍼할 때, 낙심할 때, 문제행동을 보일 때 엄마들은 작아집니다. “내가 뭘 잘못해줘서 그런 거 아닐까?” “내가 아이 어릴 때 제대로 양육하지 못했던 부분 때문에 아이

www.edunet.or.kr

 

반응형